제 1 장 총칙

제 1 조 (명칭)
본 단체(이하 “본 회”라 한다)는 전국의사총연합(全國醫師總聯合)이라 칭하고, 약칭은 전의총(全醫總)이라 하며, 영문표기는 National Union of Korean Medical Doctors(약호는 NUKMD)로 한다.

제 2 조 (목적)
본 회는 국민의 건강권을 확보하기 위하여 올바른 의료제도의 항구적 정착에 기여함을 목적으로 하고, 의사의 진료권 수호 및 권익 보호를 위해 노력한다.

제 3 조 (사무소)
본 회는 본부를 서울특별시에 두고, 필요에 따라 국내외에 분사무소를 둘 수 있다.

제 4 조 (사업)
본 회는 제2조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다음의 사업을 수행한다.
   ① 의료환경 및 의료제도 개선을 위한 사업
   ② 근로조건의 개선 및 의사의 사회 경제적 지위 향상을 위한 연구 및 실천사업
   ③ 의사권익증진을 위한 사업
   ④ 의사의 진료권 확보를 위한 사업
   ⑤ 산하조직 및 회원에 대한 교육, 진료권옹호, 복지후생, 문화 및 선전홍보사업
   ⑥ 여타 의료단체와의 제휴 및 의료의 국제적 연대활동에 관한 사업
   ⑦ 회원총회, 운영위원회, 상임운영위원회가 의결한 사업
   ⑧ 기타 1호 내지 7호에 부대하는 사업으로서 본 회의 목적에 부합된다고 인정되는 사업

제 2 장 회원

제 5 조 (회원의 종별, 자격 및 선발) 본 회는 다음과 같은 회원을 둔다.
(1) 정회원
대한민국 의사 면허를 가진 자 가운데 본 회의 목적에 찬성하여 입회원서를 제출하고 상임운영위원회의 승인을 얻은 자로 당해 회비를 납부한 자
(2) 준회원
대한민국 의사 면허를 가진 자 가운데 본 회의 목적에 찬성하여 입회원서를 제출하고 상임운영위원회의 승인을 얻은 자로 당해 회비를 납부하지 않은 자
(3) 협동회원
대한민국 의과대학에 재학 또는 휴학 중인 자, 외국의사면허 소지자로서 본 회의 목적에 찬성하여 입회원서를 제출하고 상임운영위원회의 승인을 득한 자
(4) 협동회원
본 회의 목적에 찬성하는 의사가 아닌 개인이나 단체로서 입회원서를 제출하고 상임운영위원회의 승인을 얻은 자

제 6 조 (회원의 권리와 의무)
(1) 회원은 정관, 규정, 규칙 또는 총회의 의결에 따라 동등한 권리와 의무를 갖는다. 단, 징계를 받은 회원에 대하여는 규정이 정하는 바에 따라 그 권리를 제한하거나 박탈할 수 있다.
(2) 모든 정회원은 아래의 권리와 의무를 갖는다.
   ① 선거권과 피선거권
   ② 각종 회의 시 발언권 및 의결권
   ③ 의견 개진권
   ④ 정관, 규정, 규칙이나 총회, 운영위원회 또는 상임운영위원회의 의결사항 준수의무
   ⑤ 회비 납부의무(단, 총회나 운영위원회 또는 상임운영위원회의 의결에 의하여 감경 또는 면제된 회원은
       그러하지 아니하다)
(3) 준회원과 특별회원은 의견개진권이 있다.

제 7 조 (회비)
(1) 회비의 금액 및 납부방법 기타 필요한 사항은 상임운영위원회에서 정한다.
(2) 총회나 운영위원회 또는 상임운영위원회의 의결을 거쳐 회원에 대한 회비를 감경 또는 면제할 수 있다.

제 8 조 (징계 및 포상)
1) 다음 각호의 행위를 한 회원에 대하여 본 회는 규정에 따라 회원을 징계할 수 있다.
   ① 정관이나 규정 또는 규칙을 위반한 때
   ② 총회나 운영위원회 또는 상임운영위원회의 의결사항을 위반한 때
   ③ 회비를 1년 이상 납부하지 아니한 때
   ④ 본 회 조직 질서를 문란하게 하거나 본 회 또는 회원의 명예를 훼손한 때
   ⑤ 의료 관련법령의 위반 기타 의사로서 품위를 훼손한 행위를 한 때
2) 회원의 징계는 윤리위원회에서 담당하며 징계에 불복하는 회원은 규정에 따라 윤리위원회에 재심을 청구할 수 있다. 징계는 권리정지, 자격정지, 제명을 할 수 있다.
3) 본 회는 규정에 따라 본 회 또는 의료계의 발전에 공헌한 회원에 대하여 포상할 수 있다.
4) 징계(2항에서 규정한 재심을 포함한다. 이하 같다) 또는 포상은 윤리위원회의 업무로 한다. 단, 윤리위원회가 구성될 때까지는 상임운영위원회에서 위 업무를 수행할 수 있다.
5) 징계 및 포상의 종류, 기준, 절차 기타 필요한 사항은 윤리위원회의 규정에 의한다.
6) 윤리위원회의 설치, 운영 기타 필요한 사항은 윤리위원회의 규정에 의한다.

제 9 조 (자격의 상실)
다음 각 호의 사유가 발생한 회원은 별도의 절차 없이 그 자격을 상실한다.
(1) 사퇴한 때
(2) 제명된 때
(3) 사망한 때

제 3 장 임원

제 10 조 (임원) 본 회에 다음 각호의 임원을 둔다.
1. 공동대표 3인 이내
2. 운영위원 200인 이내
3. 상임운영위원 30인 이내
4. 사무총장 1인
5. 대변인 1인
6. 감사 2인 이내

제 11 조 (임원의 선임 및 자격)
(1) 공동대표는 총회의 의결에 의하여 선임한다.
(2) 상임대표의 선임이나 공동대표의 업무의 분장 기타 필요한 사항은 규정, 규칙 또는 공동대표의 협의에 의한다.
(3) 운영위원은 공동대표가 지명하고, 상임운영위원은 운영위원 중에서 공동대표가 지명한다.
(4) 사무총장 및 대변인은 상임운영위원회의 의결로 선임한다.
(5) 감사는 총회의 의결에 의하여 선임한다.
(6) 사무총장, 대변인, 감사는 운영위원이 겸임할 수 있다.
(7) 타 의료 관련 단체의 유급직 임원을 맡고 있는 자가 본 회의 임원이 되기 위한 조건은 다음 각 호와 같다. 단, 실비변상의 보수를 받은 때에는 유급직으로 보지 아니한다.
   ① 타 의료 관련 단체의 유급직 임원을 맡고 있는 자가 본 회의 공동대표가 되기 위해서는 총회의 승인을 얻어야 한다.
   ② 타 의료 관련 단체의 유급직 임원을 맡고 있는 자가 본 회의 운영위원, 사무총장, 대변인, 감사 등의 임원을 맡기 위해
      서는 운영위원회의 승인을 얻어야 한다.

제 12 조 (임원의 임기 등)
(1) 공동대표의 임기는 2년으로 하고 총회의 의결로 연임할 수 있다.
(2) 운영위원 및 상임운영위원의 임기는 2년으로 하고 공동대표의 지명으로 연임할 수 있다.
(3) 1항 및 2항에도 불구하고, 총회는 공동대표의 해임을, 상임운영위원회는 상임운영위원 및 운영위원의 해임을 각 의결할 수 있다.
(4) 탈퇴, 제명, 사망 기타 사유로 공동대표인 회원의 업무 수행이 불가능 또는 현저히 곤란한 경우에는 상임운영위원회의 의결을 거쳐 상임운영위원회 위원장 또는 상임운영위원이 공동대표의 직을 수행할 수 있다. 단, 상임운영위원회의 의결을 거쳐 공동대표의 직을 수행하는 자의 임기는 전임자의 잔여임기로 한다.
(5) 탈퇴, 사망 기타 사유로 감사인 회원의 업무 수행이 불가능 또는 현저히 곤란한 경우에는 상임운영위원회의 의결을 거쳐 상임운영위원 아닌 운영위원이 감사의 직을 수행할 수 있다. 단, 상임운영위원회의 의결을 거쳐 감사의 직을 수행하는 자의 임기는 전임자의 잔여임기로 한다.

제 13 조 (임원의 임무)
(1) 공동대표는 본 회를 대표하고, 정관이나 규정, 규칙, 총회나 운영위원회, 상임운영위원의 의결 사항 기타 본 회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업무를 집행한다.
(2) 공동대표 중 1인은 상임운영위원회와 운영위원회의 회의를 주관하는 위원장이 된다. 위원장은 공동대표 간 협의에 의해 결정한다.
(3) 사무총장은 공동대표의 지휘를 받아 본 회의 사무를 총괄하여 집행한다.
(4) 감사는 본 회의 업무집행현황 및 재산상황 기타 정관이나 규정, 규칙, 총회나 운영위원회, 상임운영위원회 의결에 의하여 감사의 권한으로 규정한 사항에 관한 업무를 수행하고, 정기총회에 감사보고서를 제출한다. (5) 운영위원은 운영위원회를 구성하고, 정관이나 규정, 규칙, 총회의 의결사항 기타 본 회의 목 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운영위원회의 권한으로 규정한 사항에 관한 업무를 수행한다.

제 14 조 (임원의 보수)
(1) 본 회의 임원에 대하여는 보수를 지급할 수 있다.
(2) 1항에 따른 보수 지급의 대상, 종류, 범위, 시기에 대하여는 그 보수의 총액이 본 회의 연간 예산의 20%를 넘지 않는 범위 내에서 상임운영위원회의 의결에 의한다.
(3) 임원의 보수에 관하여 필요한 사항은 상임운영위원회의 규정에 의한다.

 

제 4 장 총회

제 15 조 (총회의 기능)
총회는 다음 각호의 사항을 의결한다.
(1) 정관의 개정, 변경에 관한 사항
(2) 공동대표 및 감사의 선출과 해임에 관한 사항
(3) 연간 사업계획의 승인에 관한 사항
(4) 연간 예산 및 결산의 승인에 관한 사항
(5) 기본재산의 취득 및 처분에 관한 사항
(6) 본회의 해산에 관한 사항
(7) 단체행동과 관련된 사항
(8) 기타 주요 사항

제 16 조 (총회의 소집)
(1) 총회는 정기총회와 임시총회로 한다. 총회의 의장은 운영위원회의 위원장으로 하되, 운영위원회의 위원장이 사실상 또는 법률상 총회 의장의 직무를 수행할 수 없거나 또는 그 직무 수행이 현저히 곤란한 경우에는 상임운영위원회 위원장 또는 상임운영위원회의 의결에 의하여 선임된 운영위원이 그 직무를 수행한다
(2) 정기총회는 매년 1회 개최한다.
(3) 임시총회는 회원의 1/3 이상, 운영위원의 1/2 이상 또는 공동대표의 요구에 의해 의장이 이를 소집한다.
(4) 의장은 회의 안건을 명기하여 총회 개최일로부터 최소 7일전까지 각 회원에 대하여 구두 또는 서면으로 총회의 소집을 통지하여야 한다. 통지의 방법은 유선전화, 휴대전화 또는 휴대전화 메시지, 이메일, 모사전송 기타 상임운영위원회가 결의한 방법으로 한다.

제 17 조 (총회 의결 정족수)
(1) 총회의 의결은 출석 회원의 과반수의 찬성으로 하되, 가부동수인 경우에는 부결된 것으로 본다.
(2) 다음 각호의 사항에 대하여는 출석 회원 2/3 이상의 찬성으로 의결한다.
   ① 단체행동에 관한 사항
   ② 공동대표 및 감사의 해임 의결에 관한 사항
   ③ 2호의 임원을 제외한 나머지 임원에 대한 해임 건의에 관한 사항
   ④ 기타 운영위원회 또는 상임운영위원회에서 의결된 사항
(3) 다음 각호의 사항에 대하여는 재적 회원 2/3 이상의 찬성으로 의결한다.
   ① 본 회의 해산에 관한 사항
   ② 기타 운영위원회 또는 상임운영위원회에서 의결된 사항


제 5 장 운영위원회

제 18 조 (운영위원회의 구성)
운영위원회는 (이하 운영위) 운영위원으로 구성된다. 공동대표는 당연직 운영위원이 된다.

제 19 조 (운영위원회의 기능)
(1)운영위는 다음의 사항에 대해 심의 의결한다.
    ① 총회에서 승인된 각종 사업의 집행에 관한 사항
    ② 회원의 승인에 관한 사항
    ③ 각종 규정의 제정과 변경에 관한 사항
    ④ 회비에 관한 사항
    ⑤ 연간 사업계획서의 작성에 관한 사항
    ⑥ 연간 예산 결산서의 작성에 관한 사항
    ⑦ 기타 총회에서 위임 받은 사항
    ⑧ 1호 내지 7호에 부대하는 사항
(2) 운영위는 1항 각호 기재 사항에 관한 권한을 상임운영위원회에 위임하는 의결을 할 수 있다.

제 20 조 (의결정족수)
(1) 운영위는 구성원의 과반수 출석으로 개회하고, 출석 구성원 과반수의 찬성으로 의결하되, 가부동수인 경우에는 부결된 것으로 본다.
(2) 고문은 운영위에 출석하여 의견을 개진할 수 있다.

제 21 조 (운영위원회의 소집 및 온라인 운영위원회)
(1) 위원장은 다음 각호의 사유가 발생한 경우에는 즉시 운영위원회를 소집하여야 한다.
    ① 공동대표, 감사 또는 10인 이상의 운영위원이 요청한 때
    ② 위원장이 요청한 때
    ③ 상임운영위원회가 요청한 때
(2) 위원장은 운영위 회의를 주재하고, 운영위의 소집을 회의 최소 1일 전까지 각 운영위원에 대하여 구두 또는 서면으로 통지하여야 한다. 통지의 방법은 유선전화, 휴대전화 또는 휴대전화 메시지, 이메일, 모사전송, 기타 상임운영위원회가 결의한 방법으로 한다.
(3) 위원장은 긴박한 필요 기타 특수한 사정이 있을 경우 인터넷 통신망 등을 이용한 온라인상에서 운영위원회를 개최할 수 있다.

제 22 조 (운영위원회의 기능 위임)
운영위는 상임운영위원회에 그 기능을 위임할 수 있고, 상임운영위원회에서 결의 또는 수행한 업무에 대하여는 별도의 절차 없이 운영위원회의 위임결의가 있는 것으로 본다. 단, 제27조에 의한 취소 의결이 있는 때에는 그러하지 아니하다.

제 6 장 상임운영위원회

제 23 조 (구성)
(1) 상임운영위원회는 다음 각호에서 정한 자로 구성된다.
    ① 공동대표
    ② 사무총장
    ③ 대변인
    ④ 각 실무국의 국장
    ⑤ 운영위원 중 공동대표의 지명을 받은 상임운영위원
(2) 공동대표 중 1인이 상임운영위원회의 위원장이 된다.

제 24 조 (목적과 기능, 소집 등)
(1) 상임운영위원회는 정관이나 규정, 규칙에서 정한 사항이나 총회의 의결사항 또는 운영위원회로부터 위임받은 사항 기타 본회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필요한 사항을 의결한다.
(2) 상임운영위원회의 의결사항은 운영위원회의 의결사항과 동일한 효력을 가진다. 단, 제27조에 의한 취소의결이 있는 때에는 그러하지 아니하다.
(3) 다음 각호의 사유가 발생한 경우 위원장은 즉시 상임운영위원회를 소집하여야 한다.
    ① 공동대표 또는 감사의 요청이 있는 때
    ② 실무국장 또는 상임운영위원 중 5인 이상의 요청이 있는 때
    ③ 위원장의 요청이 있는 때
(4) 위원장은 상임운영위원회 회의를 주재하고, 상임운영위원회 각 구성원에 대하여 구두 또는 서면으로 회의 소집을 통지하여야 한다. 통지의 방법은 유선전화, 휴대전화 또는 휴대전화 메시지, 이메일, 모사전송 기타 상임운영위원회가 결의한 방법으로 한다.
(5) 위원장은 긴박한 필요 기타 특수한 사정이 있을 경우 인터넷 통신망 등을 이용한 온라인상 에서 상임운영위원회를 개최할 수 있다.

제 25 조 (별칭)
상임운영위원회는 상임위원회라고 칭할 수 있다. 상임운영위원은 상임위원이라 칭할 수 있다.

제 26 조 (의결정족수)
(1) 상임운영위원회는 구성원의 과반수 출석으로 개회하고, 출석 구성원 과반수의 찬성으로 의결 하되, 가부동수인 경우에는 부결된 것으로 본다.
(2) 고문은 상임운영위원회에 출석하여 의견을 개진할 수 있다.

제 27 조 (이의제기)
(1) 상임운영위원이 아닌 운영위원은 제26조에 의한 상임운영위원회의 결의 사항에 대하여 이의를 제기할 수 있다.
(2) 1항에 의한 이의를 제기하고자 하는 운영위원은 제21조에 의한 운영위원회의 소집을 요청하여야 한다.
(3) 2항에 의하여 개최된 운영위원회는 제26조에 의한 상임운영위원회의 결의 사항을 취소하는 의결을 할 수 있고, 운영위원회의 취소 의결이 있는 때에는 즉시 제26조에 의한 상임운영위원회의 결의는 효력을 상실한다.

제 7 장 실무국

제 28 조 (실무국 )
상임운영위원회는 그 목적 달성을 위하여 실무국을 조직할 수 있다.

제 29 조 (조직 및 운영)
실무국의 조직과 운영 기타 필요한 사항에 대하여는 규정, 규칙 또는 상임운영위원회의 의결에 의한다.

제 8 장 의료정책위원회

제 30 조 (의료정책위원회 )
본 회는 그 목적 달성을 위하여 의료정책위원회를 둘 수 있다.

제 31 조 (조직 및 운영)
의료정책위원회의 조직과 운영 기타 필요한 사항에 대하여는 규정, 규칙 또는 상임운영위원회의 의결에 의한다.

제 9 장 지부조직

제 32 조 (지부의 설치 및 지도 )
(1) 본 회는 해당 단위의 회원이 일정 수를 넘을 때 상임운영위원회의 의결로써 시ㆍ도 또는 시 ㆍ군ㆍ구에 지부를 둘 수 있다.
(2) 지부장은 정기적으로 상임운영위원회에 지부 상황을 보고하여야 하고, 상임운영위원회의 지도를 받는다.
(3) 본 회는 전국시도지부장회를 운영할 수 있다.
(4) 지부 및 전국시도지부장회의 조직과 운영 기타 필요한 사항에 대하여는 규정, 규칙 또는 상임운영위원회의 의결에 의한다.

제 33 조 (지부장, 지부회의)
(1) 지부장은 지부 회원들이 선출하고, 임기는 2년으로 하며, 지부회의를 주재한다.
(2) 지부는 지부회의에 의해 자체적인 위원회 등을 설치, 운영할 수 있다.
(3) 지부는 정관, 규정, 규칙 또는 총회나 운영위원회, 상임운영위원회의 결의사항에 반하지 아니 하는 범위 내에서 자치규범을 제정ㆍ운영할 수 있다.

제 10 장 고문, 자문위원

제 34 조 (고문 )
본 회의 목적에 찬성하는 명망 있는 인사를 고문으로 추대할 수 있다. 고문은 상임운영위회의 의결로 추대된다. 고문은 본회의 사업전반에 대해 조언하거나 의견을 개진할 수 있는 권리를 지닌다.

제 35 조 (자문위원)
본 회의 목적에 찬성하는 특정 영역의 전문가를 자문위원으로 추대할 수 있다. 자문위원은 상임운영위원회의 의결로 추대된다. 자문위원은 본회의 특정사업에 대해 조언하거나 의견을 개진할 수 있는 권리를 지닌다.

부칙

제 1 조 (시행일)
본 정관은 2013년 4월 27일부터 시행한다.

제 2 조 (회계연도)
본 회의 회계연도는 매년 5월 1일부터 익년 4월 30일까지로 한다.